안녕하세요. 공대생P입니다. 이번 소식은 삼성SDI와 현대차의 공급계약 소식입니다. 이로써 현대차는 국내 배터리 3사의 배터리를 모두 사용하는 업체가 되었습니다.
1. 기사원문 및 요약
해당 기사의 원문은 아시아 경제뉴스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329525
삼성SDI가 현대자동차에 2026~2032년인 7년동안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입니다. 기존의 현대차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 온의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여 아이오닉시리즈와 자회사인 기아차의 EV시리즈에 적용해왔습니다. 삼성을 채택한건 이번이 최초입니다. 삼성SDI는 6세대 각형 배터리 P6를 공급할예정이라 하며 하이니켈 양극재 소재 (니켈 91%)가 사용됩니다. 또한 음극재로 실리콘 소재를 적용하여 에너지밀도를 증가시켰습니다. 해당 배터리는 헝가리공장에서 제조하여 유럽공장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2. 개인적인 의견
현대차가 이번에 체결한 삼성의 배터리는 에너지밀도가 매우 향상된 차세대모델의 배터리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채택한 소재로 예상되어지는데요. 고함량인 91%의 니켈을 사용하면 양극재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실리콘 음극을 사용하면 소재의 부피팽창에 따라 문제가 발생됩니다. 삼성이 개발한 P6배터리는 이러한 부분들을 개선한 배터리로 보여지며 이를 통해 삼성의 기술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이 지향하는 전고체 배터리도 하루 빨리 개발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하이니켈 양극재와 실리콘음극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한 글을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NCM 양극재(Cathode)에 대한 이해와 양극재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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